텔레마케팅관리사 - 시대에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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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시험일정

구분 필기원서접수(인터넷) 필기시험 필기합격
(예정자)발표
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자
발표일
1회 1.13 ~ 1.16 2.7 ~ 3.4 3.12 3.24 ~ 3.27 4.19 ~ 5.9 1차 : 6.5
2차 : 6.13
2회 4.14 ~ 4.17 5.10 ~ 5.30 6.11 6.23 ~ 6.26 7.19 ~ 8.6 1차 : 9.5
2차 : 9.12
3회 7.21 ~ 7.24 8.9 ~ 9.1 9.10 9.22 ~ 9.25 11.1 ~ 11.21 1차 : 12.5
2차 : 12.24

시험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참고(www.q-net.or.kr)

시험과목

구분 시험과목 주요과목 유형
필기 고객관리 고객분석과 데이터관리 / 고객지원과 고객관리 실행 / 고객 필요정보 제공/ 통신판매 고객관계관리 / 통신판매 고객 상담 / 영업 고객불만관리 객관식 4지 택일형
(과목별 25문항)
시장환경조사 통계조사계획 / 통신판매 환경 분석 / 표본설계 / 설문설계 / 기술통계분석
마케팅관리 통신판매 전략수립 / STP전략 수립 / 마케팅믹스전략 수립 / 인아웃바운드 판매채널 운영관리
조직운영 및 성과관리 통신판매 조직운영관리 / 통신판매 시스템 운용 / 마케팅 성과측정과 활용/ 통신판매 성과관리
실기 비대면매체 고객관리 실무 인아웃바운트 판매채널 운영관리 / 통신판매 시스템 운용 / 통신판매 고객관계관리 / 통신판매 고객 상담 / 영업 고객불만관리 / 고객분석과 데이터 관리 등 필답형

응시자격

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. 연력, 학력, 경력, 성별,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.

합격기준

  • 필기 :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,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
  • 실기 :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

공통 유의사항

답안 작성 유의사항

필답형

  • 문제에서 요구한 가짓수 이상을 답란에 표기한 경우 답란 기재 순으로 채점하나, 기재한 답 중 오답이 있으면 오답 처리됩니다.
  • 영문 단어를 적는 문제의 경우 철자의 한 자만 틀려도 오답 처리됩니다. 영문으로 된 답을 요구하는 것 외엔 한글로 적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작업형(스크립트)

  • 인바운드, 아웃바운드 각각 한 유형 씩 출제됩니다.
  • 원고지 작성일 경우 원고지 분량 안에 한 문항의 내용이 모두 들어가도록 해야 합니다.

부분점수 관련사항

  • 부분점수는 개별 문제마다 별도의 채점기준에 의거하여 부여되므로, 수험자 개인의 기준에 따라 채점한 경우 실제 점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  • 문제에서 요구한 가짓수 이상을 기재해도 요구한 가짓수까지만 채점하며, 정답과 오답이 함께 기재된 경우에는 오답으로 처리됩니다.

계산 문제 관련사항

  • 계산문제의 경우 계산식(과정)과 답이 모두 맞아야 정답으로 인정되며 일부만 맞은 경우는 부분점수가 인정 되지 않습니다.

정답으로 인정되지 않는 사례

  • (단순 착오 및 실수 등으로) 계산식은 틀리고 답은 맞은 경우, 또는 계산식은 맞고 답은 틀린 경우
  • 계산식과 답이 모두 맞았지만 단위를 누락하거나 틀린 단위를 기재한 경우 (단, 문제에 단위가 주어진 경우는 단위를 누락해도 무방함)
  • 최종 결과값 소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구하지 않은 경우 (단, 문제에 별도 기준이 주어진 경우에는 문제 기준에 따름)
  • 문제 특성상 정수로 표기하는 문제에서 소수로 표기한 경우

잘못된 답안 작성사례

  • 유색펜(빨간색, 녹색 등) 및 연필을 사용한 경우
  • 2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사용한 경우
  • 답란에 불필요한 낙서 및 특이사항을 기록한 경우
  • 계산식은 연필로, 답안은 펜으로 기재한 경우
  • 답안 수정시 두 줄을 긋지 않고 이어서 답안을 작성한 경우

2009년 기사 제1회 시험에서 연필 및 유색펜 사용으로 해당 문항 0점 처리된 사례가 51건 발생하였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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